방탄소년단(BTS) 업적과 성공비결, 성공이유

반응형
반응형

[방탄소년단(BTS)은 누구인가]

-2013년 6월 13일 엠카운트 다운으로 데뷔

-사회적 부조리, 청춘의 아픔과 극복, 자아에 대해 노래

-모든멤버들이 작사,작곡에 참여하고 랩과 보컬 구사, 다재다능한 멤버들로 구성

-BIGHIT Entertainment 소속

 

[방탄소년단(BTS) 멤버]

RM(94.09.12)

진(JIN)(92.12.04)

슈가(SUGA)(93.03.09)

제이홉(J-HOPE)(94.02.18)

지민(JIMIN)(95.10.13)

뷔(V)(95.12.30)

정국(JUNGKOOK)(97.09.01)

 

[방탄소년단(BTS) 업적]

-2016년 03월 트위터 최다 리트윗 아티스트 1위

-2018년 05월 LOVE YOURSELF 結 ‘Tear’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 1위

-2018년 05월 : 정규3집 LOVE YOURSELF의 타이틀 FAKE LOVE가 빌보드 메인싱글차트 HOT100중 10위

-2018년 09월 LOVE YOURSELF 結 ‘Answer’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 1위

-2018년 09월 : UN산하 유니세프의 청년 어젠다 Generation Unlimited 행사에 참석해 연설

-2018년 10월 : 뉴욕 시티필드에서 한국 가수로 최초 공연(4만명)

-2019년 02월 한국인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에 시상자로 초대

-2019년 04월 ‘MAP OF THE SOUL : PERSONA’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 1위

-2019년 04월 타임지 선정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2019년 06월 런던 웸블리 스타디움에서 한국 가수로 최초 공연(6만명)

-2019.11 빌보드 뮤직 어워즈 TOP SOCIAL ARTIST 수상(3년 연속 2017,2018,2019)

-2019.11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FAVORITE DUO/GROUP 수상(최초의 비영어권 수상)

-2019.11 빌보드 뮤직 어워즈에서 YEAR OF THE YEAR 수상

-2019.11 LOVE YOURSELF 結 ‘Answer’가 빌보드 메인 앨범차트 '빌보드200' 에 진입해있는 기간이 아티스트 사상 최초로 1년이 넘음

-빌보드 소셜 50 차트 154주 1위(세계 2위수준, 1위 저스틴비버 163회)

 

비교적 굵직한 업적들만 남겨보았습니다. 실제 업적이라 한다면 적기에 너무 많죠...

 

[방탄소년단(BTS) 1억뷰 넘은 유튜브 뮤직비디오 조회수(뮤비조회수)](2019.12.04.22:00)

DNA- 879,358,090

작은 것들을 위한 시(BOY WITH LUV)-628,891,549

불타오르네(FIRE)-628,035,230

FAKE LOVE- 620,995,123

MIC DROP(Steve Aoki Remix)-591,345,531

아이돌(IDOL)-582,581,419

쩔어(DOPE)- 534,711,513

피땀눈물(Blood Sweat & Tears)-519,884,504

SAVE ME-452,559,545

NOT TODAY- 369,840,294

상남자(BOY IN LUV)-320,473,283

봄날(SPRING DAY)-288,148,673

호르몬들의 전쟁(WAR OF HORMONE)-213,017,040

I NEED U-198,471,709

DANGER-138,169,316

하루만(JUST ONE DAY)-129,300,994

LOVE YOURSELF 承 Her 'Serendipity' Comeback Trailer-126,538,091

LOVE YOURSELF 轉 Tear 'Singularity' Comeback Trailer-122,040,700

WE ARE BULLETPROOF PT.2-115,583,360

NO MORE DREAM-114,105,318

RUN- 112,297,117

Daydream(백일몽)(J-hope)-108,421,066

6억 넘은 뮤비는 4곡, 5억 넘은 뮤비는 8곡, 4억 넘은 뮤비는 9곡, 3억 넘은 뮤비는 11곡, 2억 넘은 뮤비는 13곡, 1억 넘은 뮤비는 22곡을 보유(여러가지 유통경로로 나온 뮤비의 경우 가장 높은 뮤비 조회수만 참고하였습니다.)

 

[방탄소년단(BTS) 성공비결/성공이유]

1.사랑 노래보다는 청춘과 자아, 자신과 사회의 아픔을 노래

방탄소년단은 어렸을 때부터 자신의 경험으로 작사, 작곡하는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러한 훈련이 맡바탕이 되어서 현재의 자생력을 갖추게 되었죠. 그들의 노래에는 청춘의 방황, 자신을 사랑하는 법, 그리고 사회에 대한 비판 등을 담아내면서 국경을 넘어 여러나라에서 사랑받게 되었죠. 그들의 경험에서 나온 작사, 작곡 능력들이 세계에 통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들은 하고싶은 걸 막게 하는 현실과 이상적 세계를 노래하는 학교3부작, 청춘의 아픔과 극복을 담은 화양연화, 많은 것을 포기하고 살아야하는 젊은이들을 노래하는 쩔어, 노력해도 뚫기 힘든 부조리함을 노래한 뱁새, 자신을 사랑하라는 의미를 담은 Love Yourself 시리즈, 진짜 내 모습을 찾기 위한 여정 Map of the Persona까지. 방탄소년단은 다른 아티스들과는 차별이 된 노래를 불러왔습니다.

 

2.다양한 종류의 콘텐츠와 뮤비 제작

방탄소년단 멤버들은 본인이 제작한 커버곡과 믹스테이프를 사운드 클라우드나 트위터 등에 무료로 올리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들의 노래를 들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또한 그들의 뮤비는 이전의 다른 아티스트들과는 다르게 영화처럼 서로 이어지면서 철학적인 의미가 숨어있기에 많은 이들이 궁금증을 가지고 여러번 뮤비를 보게끔 제작되었죠. 그렇게 그들의 뮤비해석 영상들도 무수히 생산됩니다. 나라별 팬클럽 아미끼리 모여서 서로 뮤비가 무슨 내용인지 토론하기도 하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해석까지해서 유튜브에 올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2차적 가공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뮤비에 신선함을 느끼고 예술적으로 느끼게 되었죠. 방탄소년단의 화양연화에서는 왕가위 감독의 동명연화가 반영되었고, Wings에는 헤르만헤세의 Demian, 피땀눈물에는 철학가 니체, Serendipity에는 김춘수 시인의 꽃, 봄날에는 어슐러케이의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등 많은 문학작품들과 소재들이 포함되어 있어요. 다른 kpop가수들에서는 찾아볼 수 없던 점입니다. 

 

3. 해외 작곡가, 작사가, 뮤지션들을 통한 트렌디한 음악 생산

방탄소년단의 음악은 비슷하다고 느낄 구석이 없습니다. 장르를 불문하고 굉장히 다양하죠. 슬픈 분위기의 fake love, 한국적 흥과 멋을 담은 Idol, 힙합 장르의 Mic Drop, 라틴팝장르의 Airplane pt.2 등 수록곡들 모두 굉장히 다양한 곡들로 담겨있습니다. 또한 해외의 작사가, 작곡가, 뮤지션과의 작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들을 수 있게 했죠. mic drop은 steve aoki가 dj작업을 거친 곡입니다. IDOL이란 곡은 Nicky Minaj라는 유명 래퍼가 피처링에 참여한 버전을 따로 또 만들었습니다. 작은것들을 위한 시 (Boy With Luv)에는 미국 유명 싱어송라이터 Harlsey가 피처링에 참여하였어요.  A Brand New Day에는 Zara Larsson이, Dream Glow에는 Charli XCX가 피처링에 참여하였고,  Make It Right제작에는 에드시런이 참여하였어요. 이외에도, 수많은 곡에 해외 작사가, 작곡가들의 협업이 담겨 있습니다.

 

4. 탄탄한 팬덤 형성

방탄소년단은 뮤직비디오 자체에서부터 신선한 의미를 주어 많은 팬들이 생겨나게 했습니다. 사람들은 그들의 뮤비속에 담긴 철학성과 예술성에 감명받았으며 지속적으로 그들의 뮤비를 찾아보면서 자연스럽게 팬이 되었죠. 해석의 조각을 맞추러 다음 컴백뮤비를 기다리며 다른사람들이 만든 뮤비 해석 영상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또한 방탄소년단 팬이 많아진데는 그들의 팬 관리도 영향이 있었습니다. 그들의 노래가사나 뮤비에 팬들을 위한 씬들이 포함되어 있죠. Anpanman이라는 곡에는 팬들을 위한 Hero가 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고, 작은 것들을 위한 시 뮤비 마지막에는 아미를 향한 메시지도 담겨있죠. 시상식에서 수상시 항상 팬들의 덕으로 돌리며 바른 인성을 보여줬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믿고 좋아합니다.

 

 

5. 소셜미디어의 적극적인 활용

[다양한 유투브 채널]

ibighit[구독자 3040만]

bangtanTV[구독자 2370만]

BangtanFM[구독자 70만]

​BTS WORLD[구독자 217만]

[SNS]

트위터 팔로워수 : 2288만

V LIVE 팔로워수 : 1627만

인스타그램 팔로워수 : 2140만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