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지름에 대하여 모든 것(원인,치료방법,치료비용,예방방법,생활습관 등)

반응형
반응형

곤지름(콘딜로마)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 감염에 의해 성기/항문 부위에 생기는 사마귀

-남자가 여자에 비하여 발생 빈도가 3배내지 9배 정도 높게 보고되고 있으며 젊은 남자에게서 흔히 관찰됩니다.

-대장항문과, 비뇨기과, 산부인과에서 진료합니다.

-드물게 자연 치유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곤지름 국내현황

200726606

201547920

곤지름 연평균 증가율은 남성이 여성보다 3배이상 높습니다. 이는 여성이 가디실 주사를 맞아서 일부 예방이 된 것으로 해석됩니다. 남성의 경우 20, 30대가 남성환자의 75%를 차지합니다.

 

곤지름의 원인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인체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감염에 의해 생깁니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력이 강하여 주의가 필요하며 대개 성교 1~6개월 후에 피부병변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성관계에 의해서 전염되나 기타 매개체를 통한 전염도 꽤나 많이 발견됩니다. 외부적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파트너가 보균을 하고 있다면(병변 치유중이거나 마지막 치료받고 증상이 없는지 6개월 이하~1년 이하일 경우 파트너와 성관계를 한 누구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콘돔을 사용하여도 걸릴 수 있는 병입니다.

[99% 성관계를 통해 감염된다고 하시는 의사분들과 다른원인들도 있다고 하시는 의사분들이 계시는데, 전염성이 높은 질환인만큼 후자를 주장하시는 의사들이 훨씬 많습니다. 전자로 몰아간다면 그 의사의 수준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곤지름 잠복기

증상이 나타날때가지 1개월~6개월(평균3~4개월)

 

곤지름 증상

요도주변, 항문 주변에서 표면에 윤기가 있는 좁쌀모양으로 시작하여 산딸기, 브로콜리, 닭볏 모양으로 변화합니다. 여러 군데 생기고 크기도 다양해집니다.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출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모양이 특징적이어서 진단이 쉬우며 색깔은 피부색과 비슷하거나 회색빛입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항문, 질벽, 외음부, 자궁경부 등에서 발생하고 남성은 항문, 귀두, 음경뿌리쪽, 음낭에 생길 수 있습니다.

 

곤지름의 진단과 검사

진단은 주로 의사가 직접 항문을 육안으로 들여다보고 판단합니다. 항문 안쪽까지 병변이 나타난 걸로 의심이 되면 항문내시경으로 확인합니다.(관장안하고 진행합니다.) 기타 성병 검사를 위해 혈액채취와 소변검사, 심전도 검사가 이루어지며 암과 구별하기 위해서 혹은 정확한 병변확인을 위해 조직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곤지름 치료 비용

크기나 숫자 위치에 따라, 재발한 범위에 따라 제거 비용은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의료보험이 적용되어 약한 병변의 경우 검사아 치료까지 4-6만원, 병변이 커서 기타검사와 치료를 받는 경우 10-60만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두 곳 이상은 다녀볼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검사 및 치료에는 비용이 조금 더 나오고 이후에는 다른 검사가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용이 줄어듭니다.

 

곤지름 치료

-재발하더라도 반복적인 치료를 통해 완치가 가능합니다.

-치료는 절제술, 전기소작술, 레이저 치료, 냉동치료, 약물치료 등 국소적 치료 방법이 주로 이용됩니다.

-항문 안쪽까지 병변이 생긴 경우에는 척추마취나, 꼬리뼈마취+(국소마취)로 마취를 하고 레이저 소작술로 치료합니다.

-병변이 커질수록 시술 비용과 손상되는 피부 부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치료는 가급적 빨리 받아야 합니다.

 

곤지름 치료방법

포도필린(podophyllin) : 국소에 발라 주고 30분이나 한시간 정도 지난 후 물로 씻어 줍니다.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사용 금기입니다

.

냉동 치료 : 질소나 산화질소를 이용하여 냉동시켜 치료를 하는 방법으로 통증이 없다는 점에서 많은 관심을 끌었으나 재발율이 높습니다.

 

전기 소작술 : 전기 소작함으로써 상처가 많지 않은 장점이 있습니다. 1회 치료시 약 80%에서 치료가 되나 1년 후 30%에서 재발이 됩니다.

 

국소마취+레이저소작술 : 외관으로 보이는 병변인 경우, 병변이 있는 곳 주위로 마취를 하여 레이저로 소각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이 끝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척추마취 or 꼬리뼈 마취+(국소마취) : 병변이 몸의 내부로 퍼진 경우, 척추마취는 하반신 전체가 마취가 되고 입원시간이 길어 입원비가 올라갑니다.(기본 8시간 이상) 그러나 꼬리뼈 마취는 하반신 중 항문근처만 마취가 되고 나머지 부분은 약하게 마취가 됩니다. 마취도 금방 풀려 입원시간이 짧습니다.(6시간 이하).

 

곤지름 치료 병원 선택시 주의사항

-수준 높은 의료진에게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항외과가 단순한 외과보다 전문일거라는 편견은 버리셔야 합니다. 곤지름 치료도 해주는 외과에서는 항외과 전문의보다 수준높은 전문의도 있습니다.

-돈벌이 목적으로 영업하시는 분들도 분명 존재합니다. 상담후 가격이 높다고 생각되시면 다른 곳을 알아보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병원 사이트에 수술 실적이 몇건이 되고 어쩌니 써 있는데 누가 한 수술 실적인지, 상담 받으실 때 자신의 수술은 누가해주는지도 알아봐야 합니다. 병원 사이트에는 원장 얼굴과 수술실적을 올려놓고서 막상 곤지름 상담 받을 때는 처음보는 부원장이라는 분이 계시고 수술도 부원장이란 분이 해주려는 믿음직스럽지 않은 병원도 많습니다.

-병원에 다른 손님들도 오는지 봐야합니다. 그 병원이 유지될 정도로 손님이 오는지를요. 입소문이란 것도 무시 못하거든요. 항문외과 또는 외과는 손님이 별로 없을 거 같은 인식 때문에 원래 외과,항문외과에는 손님이 없구나~하고 그냥 치료 받으시면 손해일 수 있어요.

-항문에 대해 전문적으로 배운 외과 의료진들은 척추마취는 잘 안한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의 항문 곤지름 치료는 꼬리뼈 마취+(국소마취)로 마취를 진행해요. 척추마취는 시간적으로, 비용적으로 차이가 큽니다. 척추마취는 8시간 이상 내원해야해서 1박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 병실 비용도 훨씬 올라가지요. 그러나 꼬리뼈마취는 보통 6시간 이내로 끝나며, 꼬리뼈주위 부위의 마취효과가 큰 거지 다른 부위들은 마취가 약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꼬리뼈 마취를 해도 다리 및 발가락 등 모두 움직이는 게 가능합니다. 마취효과도 3시간정도면 다 풀립니다.

 

영업적 멘트 예

ex1)치질도 있으시니 항문 내부 곤지름 치료를 하면서 같이 처리해드릴게요. 이 경우 비용이 올라가실 수 있어요.

→치질 초기 증상이라면 이 멘트는 무시해야합니다. 초기치질증상이 곤지름 악화에 원인이 되지 않아요.

 

ex2)저희는 1인 병실밖에 없어서 조금 요금이 비싸긴 해요.

→정말 병실이 없거나 프리미엄 장사를 하는 것입니다. 2인실,3인실, 그 이상도 있는 곳인지 알아보셔야 합니다.

 

ex3)초기에는 조금 비싸지만 두 번째 세 번째 치료로 오실 경우에는 병실값은 안받아요.

→비싼게 부담스러우실수 있으니 다음에 올 때는 병실 값을 공제해주겠다? 현혹되지 맙시다.

 

ex4)재발이 매우 잦은 병이에요. 저한테 10번까지도 수술 받으신 분이 있어요.

→재발이 잦은 병임을 어필해서 다음에 재발해도 자신의 책임은 줄이고, 당신에게 영업은 하겠다는 멘트입니다. 실제로 실력있는 전문의에게 받으면 한 번에 치료가 되는 경우도 있고 보통 많아야 5번 이하라고 합니다. 실력있는 전문의 일수록 재발확률은 적습니다. 전문의한테 이렇게 물어보세요. "원장님께 시술받고 재발해서 오시면 많이 오는 분들은 몇 번까지 오시나요?"

 

 

곤지름 예방방법

-자궁경부암 예방백신으로 알려진 가다실(Gardasil)로써 HPV 백신을 접종합니다. 곤지름 바이러스의 90%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성관계시 콘돔을 사용하고 건강한 식단과 운동 등으로 면역력 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기타 다른 사람의 항문이나 성기에 접촉되었을 것으로 의심되는 물질(수건, 휴지, 물티슈 등)들이 항문이나 성기 근처에 닿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심한 치질이나 기타질환으로 성기나 항문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균이 침투하기 쉬우므로 목욕탕, 워터파크, 사우나, 수영장 등은 가급적 피합니다.

 

곤지름에 걸린 후에 성관계

-6개월~1년 정도 재발하지 않는다면 바이러스가 자연소멸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그 전까지는 언제든 재발할 수 있으므로 조심하셔야 합니다.(의료진이 치료가 다 됐다고 할 때까지 성관계는 피하셔야 합니다.)

-피부를 통한 전염이 주 원인이기 때문에 콘돔을 사용하여도 콘돔으로 덮이지 않는 음경뿌리, 음낭(남성), 질벽,외음부(여성) 등이나 항문 부위에 충분히 감염되고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곤지름 걸린 후의 생활습관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있는 식단, 적절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올려주고 유지해야 합니다.

-사용하는 수건을 달리하여 주위사람에게 전염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위생에도 신경을 씁니다.)

-흡연(비흡연자에 비해 재발율이 3배 높다고 합니다.), 음주(면역력 저하)를 피해야 합니다.

-면연력을 높이기 위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으로부터 멀어져야 합니다.

-좌욕을 통해 상처가 있는 부위들이 빨리 나을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곤지름과 암

HPV 유형중 생식기에 발생하는 HPV6HPV 11은 암과 관련이 없답니다. 하지만 HPV16HPV18은 자궁경부암의 70~75%, 질과 외음부 암의 40%, 항문암의 80~90%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신속히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눌러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