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매매 도매꾹 차이점 심층 분석, 마진이 달라집니다(+꿀팁방출)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어느덧 온라인 판매에 뛰어든지 23개월째네요 전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저만의 판매전략들을 많이 발전시켰고, 루틴이 되어서 이제 상품 올리는게 어렵지 않네요.

 

도매매 도매꾹 차이점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위탁판매, 사입판매에서 가장 잘 알려진 사이트는 도매매 입니다. 

 

유튜브에서 위탁판매 관련된 영상을 보시다보면 여러 도매사이트에 가입해서 경쟁력있는 상품을 올려보라고들 합니다 .

 

그러나 대부분의 도매사이트들도 도매매에  자기네들 상품을 올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도매매에는 많은 도매사이트들이 자기네 상품을 올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여러 도매사이트에 매달리실 필요가 없습니다. 

 

도매매 하나만 잘 해도 매출 내시는데 어렵지 않으실 겁니다. 

 

저 역시도 매출의 70%는 도매매에서 나며, 상품도 대부분 도매매에서 찾고 있습니다. 

 

트x드헌x 라는 유튜브채널에서도 도매매로만 매출 대박 내신 분들 인터뷰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도매매를 통해서 어떤 방식으로 매출을 내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궁금해하실만한 점들까지 포함시켜 정리해보았습니다. 

 

 

도매매와 도매꾹 어떤점이 다를까?

위탁판매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둘의 차이가 매우 혼란스러우실 겁니다. 

알지 못하면서 아는척하는 유튜버들 말로는 도매매는 위탁판매하는곳, 도매꾹은 사입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 둘은 실제로 이렇게 나뉘지 않습니다. 

제가 아주 명확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도매매 도매꾹 차이점]

  도매매 도매꾹
1.이용대상자 온라인판매자,오프라인판매자 온라인판매자(일부제한),오프라인판매자
2.구매해야하는 물건 수량 1개이상 2개이상(때때로 1개이상)
3.온라인판매자 판매가능 여부 모든 상품 판매가능 일부 상품 온라인 판매 금지,상세페이지 사용 금지
4.배송 요청 사항 쓰는란 있음 없음

 

[1.이용대상자]

도매매는 대부분 위탁판매를 하시거나 사입(직접 물건을 사서 재고를 갖고서 파는 행위)하시는  온라인셀러분들이 사용하십니다. 도매매에서 왠 사입이야 이럴실지 모르겠지만, 상품 한개만 구입하셔서 상태를 확인해보고서 다시 이어서 도매꾹에서 구입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오프라인판매자 같은 경우는 본인이 1개만 필요해서, 혹은 대량으로 매입하기 전에 1개 확인해보려고 할때 도매매를 이용합니다.  도매매 이용목적이 온라인판매자나 오프라인 판매자나 같으나, 온라인판매자는 온라인고객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판매자는 오프라인 고객을 대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도매꾹 역시 위탁판매와 사입이 모두 가능합니다. 온라인 판매자는 2개이상 주문이 들어왔을때 도매꾹에서 구매하시면 더 저렴하게 고객의 주소지로 물건을 보내 마진을 더 남길 수 있고, 사입하시는 경우엔 도매매에서 물건을 사는 것보단 조금 더 저렴하게 물건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한 개만 사입해서 판매해보고 싶으시다면 도매매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판매자도 마찬가지로 도매꾹을 통해 원하는 곳으로 상품을 발송할 수  있고 본인이 직접 사입해서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온라인판매자는 온라인에서 판매를 위해 상세페이지를 사용해야하지만, 오프라인판매자는 자신의 매장에서 직접 상품을 파는 것이기 때문에 상세페이지가 필요 없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 

[2.구매해야하는 물건 수량]

1개 주문이 들어왔다면 도매매를 통해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도매매가 위탁판매사이트고, 도매꾹이 사입사이트라고 알고 계시는 분들은 2개 주문이 들어와도 도매매에서 구입해서 고객한테 보내드립니다. 2개 이상 주문일 경우는 도매꾹을 이용하시면 이윤을 더 남기실 수 있는데 말입니다. 이 차이점을 잘 알고 계시느냐에 따라서 마진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판매전략] 도매꾹에서 2개이상 구매하는 경우 도매매에 비해 할인이 더 되는 상품이라면, 아예 상품을 1+1 상품으로 구성해서 판매보세요.주문이 들어오면 도매꾹에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1+1로 하시면 고객들의 주목효과가 생기고 2개 상품 가격이지만 좀 더 저렴하게 상품을 올리거나 마진을 더 챙길 수 있는 구조가 생깁니다. 

*드물긴 하지만 도매매와 도매꾹 모두 같은 가격에 1개씩만도 구매가능하게 되어있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또한 도매매보다 도매꾹에서 1개 사는 비용이 더 저렴한 경우도 있습니다. 도매꾹보다 도매매가 더 저렴한 경우는 공급자가 실수로 도매매와 도매꾹 가격을 반대로 적어서 생기는 경우인데, 모르던 마진을 챙길수도 있습니다. 괜찮은 상품은 도매꾹과 도매매 가격비교를 해보면서 판매전략을 세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 

 

[3.온라인판매자 판매가능 여부]

공급사는 상품을 올릴때 도매매에 올릴것인지, 도매꾹에 올릴것인지, 도매꾹과 도매매에 모두 올릴 것인지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상품을 온라인판매자들과 오프라인판매자들에게 뿌려서 많은 주문을 받고 싶다면 도매매와 도매꾹에 모두에 상품을 올리며 상세페이지 사용을 허용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상세페이지가 온라인으로 뿌려지길 원하지 않고, 오프라인 판매자들한테만 판매하고 싶으면 도매꾹에만 상품을 올리며  상세페이지 이미지 사용여부 '사용불가'로 올리게 됩니다. 1개의 상품도 무조건 온라인판매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는 도매매이기 때문에 위탁판매를 원치 않는 공급사들은 도매매에 상품을 올리지 않고 도매꾹에만 상품을 올립니다.

이러한 이유로, 도매매에 상품이 있는 경우 도매꾹에도 같은 상품이 거의 있게 되지만, 도매꾹에서 판매되고 있는 상품이 도매매에도 있을거라는 생각은 잘못된 겁니다. 이 경우 '상품번호'로 도매꾹과 도매매에 직접 검색해보시거나 도매꾹 상세페이지 상단에 상세페이지 사용 여부를 확인해보신다면 차이점을 명확히 아실 수 있을 겁니다.(상세페이지 이미지 사용여부가 '사용불가'인 경우 온라인 판매자가 온라인으로 상세페이지를 올리거나 온라인판매가 불가합니다. 그러나, 사적으로 구입하거나 사적으로 누군가한테 발송하는 것 및 상품을 구입해서 자신의 매장에서 판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판매전략]

1.도매꾹에서 인기100 을 통해 잘팔리고 있는 상품을 확인한다.

2.상세페이지 상단에 상세설명 이미지 사용여부가 가능하다면 '상품번호'를 도매매에 그대로 검색해서 자료를 엑셀로 다운받거나 직접 상세페이지를 퍼다가 사용한다.

3.상세페이지 상단에 상세설명 이미지 사용여부가 불가하다면, 도매매에도 그 상품은 없을 것이며, 온라인 판매가 불가한 제품이므로 온라인으로 판매해서는 안되는 제품으로 알고 다른 상품을 알아본다.(사적으로는 구입가능, 매장판매도 대부분 가능할 것이나 공급자가  상세페이지에 안내한 사항을 반드시 확인해야한다.)

 

이렇게 '상세설명 이미지 사용여부'가 사용가능한 경우, 도매매에도 그 상품번호를 검색해보시면 나타날 겁니다.

상세설명 이미지 사용여부가 사용불가인 경우, 위탁판매도 안하기 때문에 도매매에서 같은 공급사가 올려놓은 상품을 찾으실 수 없습니다. 

*상세설명 이미지 사용여부가 불가한데 판매하고 싶으시다면 그 판매자로부터 물건을 구입해서 직접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면 판매가능한지 공급사한테 네고를 하거나 1:1 질문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4.배송요청사항 쓰는란]

왼쪽이 도매매 주문서이고 오른쪽이 도매꾹 주문서입니다. 

다 같지만 도매꾹은 배송요청사항 적는란이 없죠~

 

[판매전략]

도매꾹으로 주문하실때 고객 요청사항을 적어야한다면 저는 수령지 주소 뒤에 적습니다. 또한 고객 요청사항이 '문 앞', '문 앞에 놓아주세요' 같은 말이면 안적습니다. 기사님들이 당연히 집 문 앞에 두고 갈 것이기 때문이죠. 대부분 적을일이 별로 없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