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쿠팡,11번가,g마켓,옥션,인터파크,롯데온,위메프,티몬 부가세 신고방법

반응형
반응형

 

[부가세 신고기간]

안녕하세요 여러분 

부가세 신고기간이 다가왔어요

2024년도 부가세 신고기간은 1월 1일부터 1월 25일까지에요.

보통 도매사이트마다 세금계산서 처리를 매월5일정도에 해줘서 저는 이 때 이후로 부가세 신고를 합니다. 

부가세 신고는 나라의 거래량 통계를 내는데에도 사용되니 정확하게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엑셀로 정리하기]

저는 부가세 신고할 때 해당 엑셀처럼 칸을 만들어놓고 내용(매출)을 다 기록합니다. 

각자 하시는 방법이 있을테지만 제 방법도 깔끔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제 방법으로 정리를 해두시면 부가세 신고때 바로바로 써먹으실 수 있습니다. 

*엑셀로 정리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스마트스토어 부가세 신고내역 수치랑 위 엑셀 수치를 비교해보시면서 보시면 어떻게 엑셀을 작성하셔야 하는지 아실 수 있으실 거에요.

[용어설명]

과세매출금액=신용카드매출전표+현금영수증금액+기타

현금영수증금액=현금영수증(소득공제)+현금영수증(지출증빙)

기타=선불전자결제+휴대폰결제+기타금액

 

[부가세신고 원리는 무엇인가]

부가세 신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릴게요.

부가세가 나라에 내는 세금이란 건 알고 계실거에요.

매입과 매출 내역을 정확히 잡히게 해주시기만 하면 부가세 신고가 쉬워집니다

복잡한 내용 설명없이 아래 쉽게 풀이했으니 읽어보시면 개념이 잡히실 겁니다. 

여러분들에게 오픈마켓 및 소셜커머스(스마트스토어,쿠팡,11번가,g마켓,옥션,롯데온,티몬,위메프)로 주문이 들어오면, 해당마켓에서 자동으로 익월5일까지 부가세신고를 해주는데요. 그 금액이 여러분들의 매출로 잡히게 되고, 여러분들이 그 주문을 고객한테 보내기 위해 도매사이트에서 주문을 하면 전자세금계산서나 현금영수증이 발행이 되면서 매입 내역으로 잡히게 됩니다. 보통 많은 도매사이트들이 '전자세금계산서'라는걸 발행해줘서 저절로 매입으로 잡히는데, 도매매의 경우 사업용으로 사는것인지, 개인용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현금영수증을 소득공제로 발행할것인지 지출증빙으로 발행할 것인지 선택할수가 있어요. 현금영수증-지출증빙 으로 구매를 하셔야 부가세 신고하실때 현금영수증 내역에 자동으로 매입내역을  불러오실 수가 있어요. 가끔 사업자 본인이 개인용으로 도매매에서 물건 구입할 때 현금영수증-소득공제를 선택했다가 그 설정이 저장이 되서 확인없이 다음 오픈마켓 주문을 전부 현금영수증-소득공제로 주문을 했다면 낭패를 보게 되기도 하니 도매매에서 주문을 할 때는 현금영수증 처리를 똑바르게 하셔야 합니다. 

[도매매 결제이미지] 오픈마켓에서 주문때문에 고객한테 보내기 위해 구매하는 거라면 '사업자지출증빙용'으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야하나, 내가 개인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는 '개인소득공제용'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아래 '현재 현금영수증 신청정보를 저장합니다' 체크해놓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그러나 '개인소득공제용'으로 체크되었는데 '사업자지출증빙용'으로 체크됐다고 착각하고 확인하지 않고 구매할 경우 매입내역은 없는데 매출만 잡혀서  돈을 많이 번것으로 여겨져 세금이 커질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정리하자면, 매출은 마켓에서 알아서 해줄테니 신경쓸게 없고, 매입은 전자세금계산서와 현금영수증(지출증빙)을 갖고 신고하시는 거라 도매사이트마다 어떻게 발행되는지 알고 계셔야 합니다.

자 그동안 도매사이트에서 매입 내역이 제대로 잡히도록 구매를 하셨다고 가정하고 마켓별로 부가세 신고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로고 하겠습니다. 

 

 

[마켓별 부가세신고 자료 보는방법]-매출내역에 해당

기간은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조회하셔야 해요~

스마트스토어 : 메인>정산관리>부가세신고 내역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간이과세자시면 과세매출이나 면세매출이나 상관없이 모두 면세매출로 금액이 나타난걸 확인하실 수가 있는데요. 홈택스에서 나중에 부가세 신고하실때는 과세매출로 정상적으로 되어 있던것으로 기억합니다. '면세매출금액'으로 잡혀있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과세매출금액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면세사업자가 아닌데 면세매출(과일,야채 등) 이 발생했고 판매도 면세매출로 정상적으로 판매하신 상품이라면 '면세매출금액'만 면세매출 금액으로 변경해서 엑셀에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쿠팡 : 메인>정산>부가세 신고내역

*쿠팡의 현금영수증 내역에서는 지출증빙이나 소득공제가 구별되어 있지 않고 한번에 합쳐져서 보입니다. 부가세 신고할때는 지출증빙과 소득공제를 별도로 구별하지 않고 현금영수증 총 합의 내용만 필요하므로 지출증빙과 소득공제가 구별되어 있지 않다고 여기저기서 찾으실 필요가 없고 현금영수증 합계만 엑셀에 적어두시면 됩니다.  

 

 

옥션/G마켓 : 메인>정산관리>부가가치세 신고 내역

*옥션/G마켓에서는 헷갈릴 수 있는데 

현금결제=현금영수증 으로 보셔야 하고

휴대폰결제, 기타결제,선불전자결제 셋이 합한 금액을 '기타'로 보셔야 합니다. 

G마켓 옥션도 쿠팡처럼 현금영수증 합계만 표시해 두었네요.

 

 

 

롯데온 : 메인>정산관리>부가세신고자료조회

롯데온도 현금영수증은 합계만 표시되었네요

 

 

 

위메프 : 메인>정산>부가세신고내역

위메프는 한번에 6개월치 자료밖에 못봐서 1~6월,7월~12월로 두번에 나눠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인터파크 :  메인>정산관리>세무관리>판매대행신고내역

인터파크는 부가세신고라고 표현을 안하고 '판매대행신고내역'이라고 다른말로 표현해서 찾느라 헤매신 분들도 계실거같아요. 판매한 내역을 대신신고해준내역이라는 의미이긴하나 마켓마다 용어를 통합했으면 좋겠네요.

 

티몬 : 메인>정산관리>매출·매입 내역

티몬도 부가세신고내역이라고 표현을 안하고 매출매입내역으로 표기해서 부가세신고내역이 어딨나 찾으신 분들이 많으실 거 같아요. 기간도 3개월 단위로 쪼개서 확인하셔야 합니다. 

 

11번가 : 메인>정산관리>부가세신고내역

11번가에서는 휴대폰결제금액과 기타결제금액의 합을 '기타'로 보셔야해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